(남들보다 늦게 간신히 구입한 3년전 사양의 꼬진)스마트폰으로 출퇴근하면서 간단하게 할  RPG 게임들부터 찾아봤다. 없음! 전혀 없음 끗. 아무리 찾아도 모바일용으로 단순화 시킨 팔다리 잘린 ㅄ이거나 레트로 픽셀스타일 로그라이크들.


사방팔방 뒤져봐도 전~~혀 없다. 누군가 스마트폰땜시 휴대용 게임기 시장이 위태로울거라고 했는데, 전혀 아님. 절대 아님. 말도 안되는 소리. 이렇게 쓰뤠기같은 게임들만 잔뜩한데 망하긴 뭘 망해. 애초에 조작감이 심히 병맛인데 뭐가 망해.


차선책으로 SFC 에뮬 받아서 하는데.. 안습 ㅠㅠ. 한글화 잘 되어있고 접하기 쉬워도 게임들이 너무 심심하다.  재미도 없고 졸리고.. 크로노트리거도 아직 초반인지 뭔지 30렙 찍었는데도 프롤로그라는 느낌만 계속 ; 필드에 일본겜 특유의 못여는 상자만 잔뜩해서 짜증폭발. 그놈의 액티브 뭐시기 전투 시스템은 병맛 스마트폰 조작감때문에 불편함만 대폭발 콰쾅~!


***


좌절하다가 우연히 NDS 용 "다크스파이어" 라는 게임이 있다고 들었다. 비주얼부터 독특한데, 흑백의 명암 강한 카툰 스타일 캐릭터랑 약간 시점 돌린 2도색상 던전. 오토맵이 지원되긴 하지만 GPS 는 안되고, 오토맵도 굳이 보지 않는 이상 안봐도 될정도. 위저드리라이크라 그래픽 스타일을 잘 잡았다.


어라 이거 괜찮은데? 바로 폰에 넣고 고고싱~




헐..대박. 에뮬레이터 성능이 좋아 카툰스타일 그림이 적절하게 필터링, 영어 폰트도 가독성 높고 위아래 두 화면의 NDS 스크린도 스마트폰에 적절하고 원래 작은 화면에 표시되는 게임이라 내 작은 핸드폰 화면으로도 크기가 딱!


조작감은 NDS 로 직접 돌리는거보다야 병맛 넘치지만 다행히 SFC 하면서 손에 약간 익어서 다행. 던전RPG라 힘든 조작도 없어서 더 다행. 레트로 스타일 던전 RPG라고 광고해서 그런지 재미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두개가 같은 화면이다 ㅋㅋ 언제든 비주얼/사운드 스타일을 맘대로 바꿀 수 있음. 아 이거 진짜 대박 ㅎㅎ


아쉬운건  레트로 스타일 할 경우 핸드폰에선 던전이 다 깨져서 안보인다. 그것만 아니면 해볼텐데.


***


일본 게임이니까 일본스타일로 일정부분 퇴화되고 축소되었을것이다. 하지만, 핸드폰으로 할만한 정도의 비주얼과 텍스트량, 난이도와 접근성 때문에 적절하고 적절하다. 피씨게임처럼 깊은맛과 깊은 빡침은 필요치 않고, 그렇다고 콘솔처럼 대놓고 고자 만들지도 않는 이 적절함.


초반 진행해 보니 진짜 많이 죽는다 ㅋㅋ. 출근길 지하철에서 하면서 씐나게 죽었는데 별로 큰 빡침이 없다.


아니, 오히려 쫄깃쫄깃! 꾸벅꾸벅 졸아가며 크로노트리거 하던 그 느낌이 아님!


NDS용이라 어려운 영어도 없어서 언어장벽도 제로. 요즘 아케이넘이랑 웨이스트랜드로 많이 단련이 된건가 ㅋㅋㅋ


심플하고 좋은 조작감, 핸드폰으로 보기에 무리없는 화면, 무작정 달려들기엔 약간 부담스러운 올드스쿨 위저드리라이크 RPG 를 스마트폰으로.. 부디 이 느낌이 끝까지 가서 배신때리지 않았으면 좋겠음.


Posted by hangaro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