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애니메이션 모듈의 클러스터는 특정 선택태그를 기준으로 움직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강력한 기능중 하나다. 

보통 눈썹이나 입꼬리등을 다루는데 편한 기능인데 하다보니까 독특한 느낌이 나서 만들어봤다. 

1. 클러스터 감쇠(falloff)를 구형으로 잡고 감쇠 영역을 적당히 조절한다음
2. 면에다가 하이퍼넙스를 씌워 부드럽게 변형하고 
3. 컨트롤 타겟 널을 이리저리 움직여보니까 

뭔가 벽에서 뚫고 나오려는 느낌의 애니메이션이 나왔다. 그래서

4. 카푸치노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한다. 

사용하기도 어렵지 않고, 선택 태그도 점/선/면 모두 설정 가능하다. 하지만 좀 더 직관적으로 다루려면 으로 하는것이 좋겠다는 생각임.


Posted by hangar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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