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에서 간단하게 모델링중, 이걸 그림으로만 보여주기는 좀 그래서 기왕 만든 3D 오브젝트니까 유니티에 넣어서 fps 컨트롤러로 볼 수 있게 하고 싶었다.
우리 신혼집 ^ㅂ^v
처음부터 난관인게, 헬프에는 분명히 3.5 버전이상이면 R13의 c4d 는 네이티브로 불러들여와 진다고 했겠다.
뻥치시네!
...라지만 플러그인 설치 안내가 뜨고 내가 뭔가 못하고 있는걸 봐서 유저불량 100%.
하지만 그건 상관없잖아? 어떻게든 돌리면 땡이지. FBX 고고싱.
에셋 폴더에 넣어놓기만 해도 깔끔하게 불러와진다. 간단한 fps 컨트롤러 하나 놓고 돌려보니까, 그럭저럭 쓸만해서 1차 검수(?) 받았는데 문제가 있다.
조종하기 힘든건 둘째치고 벽을 뚫고 슝슝 지나가는 우리 주인공. collider 설정이 어딘가에 붙어있을텐데 그게 어디있는지 찾기가 힘들다 (야매로 배워서 그래) 끙끙대다가 fbx 컴포넌트 하위로 메시 스러운게 하나 붙어있는걸 보고 스테이지에 던져 넣었더니 이쁜 핑크색 메시 하나가 더 생성되더라.
감이 몇년이던가. 단방에 '이거 메시 collider!!' 뒤적뒤적 하다보니까 컴포넌트 메뉴 피직스 안에 메시충돌체 있더라. 메시가 선택된 상태에서 실행하니까 자동으로 태그마냥 충돌체 설정이 붙는다.
또 한가지 충돌체 옆에서 카메라를 기울이니까 카메라 퍼스 안쪽으로 달라붙은 메시는 벽을 뚫고 지나가버린다. 초창기 3D 게임에서 자주 보던 그거.. 이것도 간단하다. clipping planes 옵션의 near 수치를 0.1 이하로 떨구니까 해결.
UV랑 프랍 넣고 다시 돌려보고 싶다.